CHOU

[MSRDS] MS Robotics Developer Studio 2008 설치하기 본문

Tech/Microsoft Products

[MSRDS] MS Robotics Developer Studio 2008 설치하기

chobabo 2009. 3. 11. 00:47

 MSRS(Microsoft Robotics Studio)를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기존의 로봇 개발 플랫폼 보다 좀 더 대중적으로 접근하여 취미로, 연구 과정으로, 상업적으로 로봇을 개발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공되는 S/W 개발툴이다. 

 기존 환경에서 로봇을 제작하다 보면 특정 하드웨어에 의존하여 개발 하면서 다양한 실제 세계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특정상황에 맞게 또다시 개발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이로인해 같은 작업을 자주 반복하게 되면서 생산성이 떨어지게 되고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러한 개발위험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개발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면 MSDN 홈페이지에 Robotics Studio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http://www.microsoft.com/robotics


그림1. http://www.microsoft.com/robotics 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있다.

이 부분을 클릭하게되면 MSRS를 다운 받을 수 있는데 자신의 상황에 적절하게 맞추어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그림2. Express Edition을 선택한 후 Files in this Download 화면

 이때 353.9MB는 설치파일을 모두 다운받아 오프라인상에서 설치하는 것이고 75.1MB은 설치하면서 온라인에서 병행설치하는 것인데 이 또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다운 받으면 된다.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아서 오프라인 설치를 하기 위해 파일을 받는데 생각보다 무지 느려서 고생했다^^;

그림3. 엄청느린 파일 다운로드 화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때 Install 버튼을 누르게 되면 설치가 시작된다.

그림4. MSRS 인스톨 화면

 기존에 MSRS를 실행시키기 위한 기본 플랫폼이 구축되어 있으면 바로 넘어가지만 그렇지 않을경우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야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그러고 나서 한번 컴퓨터가 리부팅이 된다.
그림5. 리부팅 여부를 묻는 화면

 이제야 본격적으로 MSRS 설치를 묻는 화면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MS 제품군처럼 NEXT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설치하는 환경이 아주 특별하지 않는 이상 기본 옵션으로 설치하는것이 가장 무난하다.

그림6. NEXT 버튼을 눌러 이동한다.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다.


그림7. 동의를 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그림8.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은 NEXT를 누른다.


그림9. Install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한다.


그림10. 설치가 종료된 화면

 설치시에 설치가 잘 안되거나 자꾸 컴퓨터가 다운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계정이 한글로 되어 설치가 중단되는 경우가 많고 컴퓨터 사양이 느리면 꽤 오래 걸리는데 다운이 된거라 생각하고 중간에 종료를 해서 그런경우가 많다. 좀 오래 걸리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설치하는게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