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ITRONの授業] ITRON에 대해서 정리해 보기 - 2 본문

Tech/Technical Tips

[ITRONの授業] ITRON에 대해서 정리해 보기 - 2

chobabo 2009. 5. 3. 00:30

 기본 환경 구축에 필요한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았다면 적절한 방법으로 설치를 해주고 환경을 세팅해 주면 됩니다. 우선 Cygwin을 설치해 줍니다. Cygwin 의 설치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생각보다 거쳐야 할 경로가 많기 때문에^^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셔서 설치 방법을 보시면 자세하고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 Cygwin은 설치완료까지의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셔서 설치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Cygwin 설치방법
http://blog.naver.com/compostella3/110039897202 


설치를 다 하셨으면 GNU 개발 환경을 구축해 보겠습니다.

1. gnu_cygwin_sh.tar.gz 설치해보기

 Cygwin -> bash shell 을 선택하시면 command 창이 뜨는데 거기서 /usr/local 로 들어가셔서 이전에 받아두었던 gnu_cygwin_sh.tar.gz 를 복사하시고 압축을 풀어 줍니다.





 압축을 풀었으면 홈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bash_profile 이 있는 지 확인하고 있다면, vi editor 창을 오픈하여 아래와 같이 path를 작성합니다.






경로를 입력해 줍니다.







source 명령어로 패스 경로를 적용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크로스 컴파일러를 모든 디렉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올바로 하셨다면 크로스 컴파일러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2. newlib-1.9.0.tar.gz 설치 해보기


이제는 newlib-1.9.0.tar.gz 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우선  /usr/local 에 새로운 폴더 source를 만들고, /usr/local에 newlib-1.9.0.tar.gz 를 복사하여 압축을 풀어 줍니다. 그러면 압축이 풀리면서 source 폴더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리고 newlib 폴더를 만들어 SH 용 newlib를 만듭니다.






압축을 풀고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해 줍니다.





--target 은 해당 MPU를 지정하고, --prepix는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를 make install의 명령어를 이용해 복사할 위치를 나타냅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make 를 실행합니다. make가 실행되는데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리니까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컴퓨터가 느려서 그런걸수도 있겠지만^^;



 


make가 끝나면 make install 을 실행합니다.





이러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newlib는 레드헷에서 제작한 표준 C언어 라이브러리인데 glibc를 축소시킨 거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TOPPERS/JSP 커널 이미지 만들어보기

이번에는 홈 디렉토리에서 jsp.tar.gz 압축을 풀고 여기서 배치 툴 환경을 구축합니다.





TOPPERS/JSP를 컴파일 하기 위해서 배치 툴 환경을 구축 합니다.










make가 끝나면 홈 디렉터리로 이동하여 jsp 폴더로 이동하여 T-Engine 보드용 커널 이미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축을 하고 make를 하면 커널 이미지가 만들어 집니다.











4. PizzaFactory 이용하여 개발하는 법 알아보기
Toppers 전용 eclipse 개발환경 공개툴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izzaFactory는 용량이 작고 Cygwin 개발환경보다 컴파일 속도가 10배정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접속이 되어 있는상태이면 추가 기능을 다운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도 MPU의 TOPPERS 소프트웨어의 Cygwin 크로스 컴파일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우선 아래의 주소로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http://www.pizzafactory.jp/




PizzaFactory3.1.1 Express

 위의 링크를 접속하시면 바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일본은 다운로드 받을때 엄청난 양의 광고와 어딘가 스팸링크를 접속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듯한게 좀 이상합니다^^. 다음에는 임베디드월드에 나와있는 예제를 수행해 보고 학교 숙제한것을 바탕으로 좀더 깊숙히 ITOR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