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MSRDS] SPL(Simulation Programming Language) 알아보기 본문

Tech/Microsoft Products

[MSRDS] SPL(Simulation Programming Language) 알아보기

chobabo 2009. 9. 4. 19:24

얼마전에 MSRDS R2 버전이 출시되면서 SPL도 거의 동시에 소개되었습니다.
SPL은 C#을 이용하지 않고 스크립트만을 이용하여 MSRDS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고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C#으로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려면 C#을 우선 알아야 하고, 어느정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유저만이 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에 좀더 범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SPL 환경을 제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기 MSRDS 문서에 소개된 내용처럼 로봇 개발자 뿐만 아니라 일반 유저들도 폭넓게 사용할 수 있게하여 로봇 개발 플랫폼의 표준을 MS가 주도하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MS 같은 초 거대 기업이 로봇에 관심을 가져주는 것은 정말 고마운 일이기는 하지만 나중에 로봇이 생활 전반에 확산될 때 MS가 Window OS 처럼 로봇 플랫폼을 유료로 전환하여 지금처럼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력을 누리지 않을까 조금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긴 지금도 MSRDS 스탠다드 에디션은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기능으로만 살펴 본다면 과연 누가 구매할까 의문이기는 하지만^^;

SPL을 처음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설명하면 자신이 사용할 시뮬레이션 환경의 이름을 먼저 불러오고 다음에 환경을 자세하게 세팅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왼쪽 아래 있는 5가지 탭으로 MSRDS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는데 실제 가상환경에서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기에는 정말 적합한거 같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점 없이 클릭만으로 왠만한 구성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SPL로는 하드웨어를 연결해서 시뮬레이션 환경과 함께 테스트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SPL을 이용해서 연구를 하거나 로봇을 개발하는건 지금으로써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MSRDS 카페에서 요즘 업로드 되는 자료들은 보면 전부 SPL인걸 보면 확실히 밀고있는 환경이기는 한데 성공할지 안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MSRDS를 이용해서 Pioneer의 모터 제어 테스트 하는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