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Abe先生の授業] Image Processing - 관성모멘트, 오일러 홀 본문

Japan/From Kyushu

[Abe先生の授業] Image Processing - 관성모멘트, 오일러 홀

chobabo 2009. 7. 30. 20:02


 성적에는 안들어가지만 4학년 수업중에 아베 교수님께서 강의하시는 수업이 있어서 듣고 있는데 마지막 과제로 면적의 중심, 관성 모멘트 그리고 홀의 개수를 구하는 것을 구현했습니다. 홀은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는데 오일러 공식에서 홀의 조건이 명확히 일치되는 것은 개수가 구해지는데 홀이 없는 애매한 모양의 이미지도 가끔 홀이 있다고 거짓말을 해서 이 부분은 수정을 해야할거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라벨링 된 후의 면적과 면적의 중심을 구하는 모습 입니다. 나중에 관성 모멘트 구할때 필요한 부분입니다.








 2차원 관성 모멘트는 구하는데 조금 애먹은게 대부분 3차원 관성 모멘트 구하는데 익숙해서 2차원은 어떻게 구해야 할까 생각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위의 식은 x 축을 기준으로 관성 모멘트를 구하는 공식인데 tan의 근을 구해서 기울기를 그렸습니다.







라벨링 된 이미지 중에 홀이 있는지 없는지 구하고 있다면 홀이 몇개가 있는지 구하는 부분입니다.







오일러 홀 구하는 부분이 조금 미흡한데 조금더 구현해 보고 완성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ference

1. Source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