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Physics] 차교수와 물리산책 본문

Etc.

[Physics] 차교수와 물리산책

chobabo 2009. 6. 4. 19:23

 고등학교를 졸업한지가 10년 정도 되었으니까 대학교 들어와서는 물리를 전혀 안해서 오랜만에 물리 공부를 하려니까 정말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난감했습니다. 주로 일본 대학은 기초 과학을 굉장히 중요시 하는 경우가 많아서 컴퓨터 공학과라도 거의 대학원 과정이나 대학 4학년 정도 되야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고 나머지 학년은 수학, 과학, 알고리즘등의 이론만 집중적으로 공부를 합니다.

 책을 사서 볼까 생각해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던 중에 발견한 사이트인데.. 차교수와 물리산책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수님께서 강의자료를 위해 만드신 사이트 같은데.. 우선 교수님께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정도의 노력을 기울였다는 사실에 놀랐고.. 자료가 저 처럼 오랜만에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적합한 내용이라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가만히 생각해 보니까.. 사이트 이름이 너무 멋진겁니다!!.. 차교수와 물리산책이라.. 물리라는 어려운 학문을 물리산책이라는 산뜻하고 가벼운 느낌으로 바꾸는 사이트 제목이란.. 정말 교수님을 뵙진 못했지만 존경할 따름입니다^^;





 사이트는 약간 2000년대 초반에 만들어진 듯 약간 투박해 보이고 텍스트 위주라서 가독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컨텐츠는 제가 봤을때는 정말 훌륭합니다. 물론 물리 전공자들이 보는 시각과는 다르다는것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 며칠간 공부를 하면서 느끼는건데.. 일본에서 아시아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유일하게 나오는 이유를(우리나라 전 대통령께서 받은 평화상은.. 약간 마이너라 인정안했습니다^^) 느끼고 있는 요즘 입니다. 아무리 경제가 어렵다고 해도 워낙에 고용이 받쳐주고 나라의 힘이 있다 보니까.. 기초학문을 인정해주고 중요시하면서 그에 따른 여러 파생효과가 나타나는거 같습니다. 요즘에 일본도 이공계를 기피하는 현상이 강하고.. 공대의 랭킹이 많이 떨어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무튼.. 물리는 정말 중요한 학문 같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재미있는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1. 차교수와 물리산책 웹사이트 주소
http://nucl-a.inha.ac.kr/phys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