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Robot] 물고기 로봇 (Fish Robot) 본문

Tech/Robotics

[Robot] 물고기 로봇 (Fish Robot)

chobabo 2009. 3. 25. 23:13

 며칠전에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물고기를 닮은 Fish Robot이 스페인 북부 해안에서 시험 가동에 들어갔다고 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예전에 Youtube 동영상에서 바다처럼 물의 흐름이 있는 곳이 아닌 정지된 수족관 안에서 시험 운영하는 것을 보고 대단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벌써 상용화를 한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 입니다^^. 아래 사진은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소개한 물고기 로봇의 모습입니다.





위의 물고기 로봇이 행동하는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먹는 물고기 모습보다는 심해에 사는 무자비하게 무섭게 생긴 물고기 로봇에 가까운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물고기 로봇을 보고 있다가 예전에 Jaha Robot 동아리 후배 두명이 아이디어 공모전에 나갔던 것이 생각나서 간단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위의 물고기 로봇은 얼마전 기사에 나왔던 물고기 로봇을 모티브 삼아 수족관에서 물고기들을 자동으로 관리해 주는 로봇 입니다. 물고기는 당시 대회를 지원했던 로보티즈사의 다이내믹셀 모터를 이용하여 Inventor 8으로 디자인 한 것 입니다. 처음에는 후배 한명이 아이디어 공모전을 나가기 위해 단순히 물고기만 그려서 기능이 별로 없었는데 동아리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추가해서 디자인 한 것이 위의 그림 입니다^^;. 실제로 프로토타입의 시제품을 만든 것은 아니고 단순히 아이디어만 제출을 하는 것이라서 다소 무모하게 디자인 된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물고기를 형상화 한 로봇을 굉장히 많이 개발하고 있는 추세인데 한국에서도 몇년전에 물고기 로봇이 개발되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에서 만든 로피라는 물고기 로봇인데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참치에 가까운 디자인의 물고기 로봇 로피는 항공기항법 기술을 적용하여 당시에 꽤 신선한 이슈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학부생이 아이디어를 냈다고 하던데 3년 정도 전에 소식을 들었으니까 지금은 꽤 진보된 디자인과 기능을 보유한 로봇이 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로봇이 물고기 형태로 디자인 된 가장 큰 이유는 해양 생물이 처음 보는 물체에 대한 스트레스를 방지하기 위함인데 최신에 유럽에서 개발한 로봇을 보면 아직은 물고기들의 자신의 친구라고 생각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듯 합니다^^. 조금더 방수처리에 대한 부분과 깊은 해저에서도 안전하게 통신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고 소형화 되면 몇년 이내에 물고기 로봇이 실제 물고기와 구분하기 힘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참고자료

1. http://www.lgscience.co.kr/inform/sciencenews/view.asp?id=229 

2. http://www.ft.com 

3. 아이디어 공모전 제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