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MSRDS] VPL을 이용하여 로봇 제어하기 본문

Tech/Microsoft Products

[MSRDS] VPL을 이용하여 로봇 제어하기

chobabo 2009. 3. 11. 16:49

 MSRS는 현실세계와 유사한 가상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 VPL을 튜토리얼을 통해 왠만큼 숙지 했다면 MSR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로봇을 간단한 방법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1. LEGO NXT TRIBOT 시뮬레이션 해보기
아래의 화면과 같이 services 목록에서 SimpleDashboard 와 SimulatedGenericDifferentialDrive 엑티버티를 추가하여 놓는다.


그림1. SimpleDashboard 와 SimulatedGenericDifferentialDrive 엑티버티 추가해 놓은 화면

 SimulatedGenericDifferentialDrive를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 Properties 창을 볼 수 있는데 이때 Cconfiguration 항목을 Use a manifast로 바꿔주고, Import 화면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볼 수 있다.


그림2. Import manifast 화면

 이중에서 LEGO.NXT.Tribot을 선택하면 대쉬보드와 시뮬레이션 화면이 나타난다. 대쉬보드에서 우측 상단에 Machine 에 localhost를 입력하고 connect 버튼을 누르면 Service Directory에 값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목록을 더블클릭 하면Motor 값이 On으로 바뀌는걸 볼 수 있다. 그러고 나서 Drive 버튼을 누르면 제어가 가능해 진다.


그림3. 대시보드 실행화면

Direct Input Device 부분에 원모양을 마우스로 움직이면 NXT가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에 설명했던 것을 아래 동영상으로 첨부하였으니 좀 헷갈리시는 분들은 보면 금방 따라할 수 있을 것 이다.


영상1. 로봇 연결 설정한 후 제어하는 영상

2. VPL을 이용하여 간단한 로봇 컨트롤러 만들기
 DirectionDialog를 사용하면 방향성과 이동성을 컨트롤 할 수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해 주면 버튼 컨트롤 기능이 완성된다.

그림4. 간단한 로봇 컨트롤러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로봇을 설정하고 실행하면 아래 동영상과 같이 로봇을 대시보드를 이용하지 않고 컨트롤 할 수 있다.

영상2. 제작한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로봇 제어하는 영상

 이와 같이 MSRS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직 많이 연구하고 테스트 해봐야 겠지만 기존에 로봇 개발 툴에 비해서는 굉장히 쉬우면서 좋은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첨부파일: 로봇 제어 예제실행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