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ITRONの授業] ITRON에 대해서 정리해 보기 - 1 본문

Tech/Technical Tips

[ITRONの授業] ITRON에 대해서 정리해 보기 - 1

chobabo 2009. 5. 2. 01:03


 Itron은 공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표준화를 통한 운영체제 공개 사양서로 공개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개발 보드의 포팅 방법이나 개발 환경에 대해서는 각 회사와 사용자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개발보드의 포팅 방법이나 개발환경에 대해서는 각 회사와 사용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독특한 구조입니다.

ITRON 성과물에 대한 사양서 다운로드
http://www.assoc.tron.org/eng/document.html 





 또 ITRON은 기본 골격만 제공하고 자신이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점토로 인형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기본 골격은 ITRON이 제공하되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직접 그 위에 붙여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Linux, WinCE 처럼 전체적인 골격을 제공하고 자신이 원하는 구조대로 깎아 만들어 나가는 구조와는 반대되는 방식입니다. 이와같은 ITRON의 방식은 회사가 개발한 제품의 플랫폼들을 재사용하기 쉽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ITRON의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는 Hard Real Time OS 로서 멀티 태스크 기반이며,원하는 함수를 태스크로 만들어 몇 십 ㎲까지 보장하도록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세밀한 태스크를 개발자가 직접 제어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이고 간결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TRON은 공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공개 사양서 형태(정말 독특한 개념입니다^^), 각 회사들이 공개 사양서를 참고하여 만들고 있기 때문에  ITRON의 운영체제 이름이 다릅니다. 또한 공개 사양서에 대한 로열티는 무료 이지만 이를 통해 개발한 회사의 소스는 회사 자신들의 유료, 무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임베디드 오픈소스 협회가 있는데 이를 통하여 개발하면 양산제품을 만들때도 무료입니다.

Toppers(Embedded Open Source Association)
http://www.toppers.jp


 TOPPERS(Toyohashi OPen Platform for Embedded Real-time Systems) Project is based on the technical development result applied ITRON, aimed to develop base software for use in embedded systems. By releasing quality Open Source Software, it is intended to promote embedded system technology and industry. Also by utilizing developed technology and distributing educational software, it is proposed to cultivate and train embedded system programmers.








 ITRON 은 기존의 C언어 작성 방식이나 Kernel API의 사용방식이 기존에 알고있던 WinCE나 임베디드 리눅스와 완전히(거의) 다르기 떄문에 새로운 마음으로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아래의 사이트에서 TOPPERS/JSP 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http://www.toppers.jp/jsp-download.html






위의 내용을 읽어보면 Visual C++로 개발하면 아래 Windows 버전을 다운 받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은 한자코드를 SJIS, 개행코드는 윈도우 호완이기 때문에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하기 편리할거 같습니다. 다운을 받으시면 LZH 파일형태라 대부분 압축이 안풀리기 때문에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아 인스톨 하시면 압축을 푸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기본환경을 세팅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선 GNU 개발환경 바이너리 패키지를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서 다운 받습니다.

http://www.toppers.jp//en/jsp-kernel.html


 


그다음에는  NEWLIB Ver.1.9.0 을 다운 받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ftp://sources.redhat.com/pub/newlib/index.html






여기서  newlib-1.9.0.tar.gz 를 받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Cygwin 셋업 프로그램을 아래의 주소에서 받아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ources.redhat.com/cygw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