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openGL] C# 에서 OpenGL 사용하기 본문

Tech/Technical Tips

[openGL] C# 에서 OpenGL 사용하기

chobabo 2009. 10. 16. 15:08

교수님께서 후지쯔와 함께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대학원 선배 한분과 같이 참여하고 있는데 전 아직 연구실 막내라서 그런지 큰 역할은 아니고 간단한 3D 구현 하는걸 맡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openGL은 C++에서 많이 구현해 봤는데 이번에 C#에서 사용하려니까 .NET에서는 따로 설정을 여러가지 해줘야 해서 번거롭다는 생각이 머리에서 지워지지 않습니다.


워낙 openGL은 가끔 사용해서 다음에 혹시 설치 방법 까먹지 않도록 간단히 올려봅니다.
우선 인터넷을 검색해봐서 주로 C#에서 사용한다는 TaoFramework을 다운 받아서 설치 합니다. 설치는 그냥 실행파일 누르고 다음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되는 관계로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http://taoframework.com/

TaoFramework는 C++ 에서 접하던 라이브러리 환경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금방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거만 깔고 그냥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데 이때 약간 당황하게 됩니다. 역시 처음 무언가를 설치하고 예제 파일을 틀림없이 작성했는데 뭔가 에러가 뜰때의 그 허무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Additional information: DLL 'freeglut.dll'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 (예외가 발생한 HRESULT: 0x8007007E)


Visual Studio 에서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저는 제일 쉽고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간단하게 C:\WINDOWS\system32 안에다가 C:\Program Files\TaoFramework\lib 안에 있는 freeglut.dll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설정을 마치셨다면 이제 C#에서 기본적으로 openGL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된겁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시고 제작하실때 아래와 같이 참조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간단하게 openGL 이용해서 만든 app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