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U

[MSRDS] PART4-ROBOTICS HARDWARE-1 본문

Tech/Microsoft Products

[MSRDS] PART4-ROBOTICS HARDWARE-1

chobabo 2009. 5. 27. 11:55

 이번달 초에 신청한 책이 어제 도착을 해서 교수님께 책을 받고 좀 살펴 봤더니.. 아무래도 거의 MSRDS 네이버 카페 김영준 수석님께서 올려주신 자료와 별반 다른게 없어서 조금 실망했습니다 ㅋㅋㅋ. 물론 처음 받아서 대충 본 내용이라 섣불리 판단하기는 힘들지만 MSRDS는 아마도 카페에 있는 자료만으로 충분히 이해할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MSRDS가 가지고 Pioneer3DX도 돌려보고 했는데.. 아직까지는 MSRDS가 강력한 장점을 부각시키지 못하는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브릭개념이 편한거 같지도 않고^^;.. 개발하면서 Real time 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도 많이 해봐야 하고.. 저희 선배님은 옆에서 보시면서 취미로 하면 재미있겠지만 뭐 이걸로 실제 상용화 제품을 개발하기는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고 말씀도 하시고.. 일본은 워낙에 정품 라이센스에 대한 저작권 보호가 강하다 보니까 대부분 무료 오픈 소스로 개발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비록 MSRDS도 개발용으로는 무료지만 상업적 이용은 유료이기 때문에 그만큼의 값어치를 해줘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조금 무리라고 생각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아무튼.. 책에서 561 페이지 부터 시작되는 하드웨어 파트를 살펴보면서 차근차근 예제를 실행도 해보고 MSRDS를 어떻게 재미있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우선 책을 들어가보기에 앞서 http://promrds.com/ 에 접속해 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 사이트는 책에 나와있는 MSRDS에 관한 업데이트 자료 등을 볼 수 있는 사이트 인데.. MSRDS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기억해 두셔도 괜찮은 사이트 같습니다.






 PART4 부분에서는 몇가지 종류의 MSRDS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로봇을 소개하면서 종류별로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데 Chapter16에 설명되어 있는 Embedded PCs 를 이용하여 Pioneer3DX를 컨트롤 하는 것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이전에는 무선랜을 이용해서 로봇과 통신을 하면서 제어를 했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는 Ebox2300이 아깝기도 하고 활용할데가 지금은 많이 없어서 Ebox2300로 한번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box2300은 ICOP Technology 가 제작하였는데 monitor, keyboard, USB, Ethernet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의 임베디드 키트 입니다.








http://embeddedpc.net/eBox2300MSJK/tabid/111/Default.aspx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Jump Start Kit" 라는게 있는데 WinCE 개발환경을 좀더 빠르고 편안하게 해주는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http://embeddedpc.net/download/doc/eBox2300_CE60_JumpStart_Rev3.5.pdf 


 위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JumpStart Guide 가 있는데 이걸 참조하시면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버전의 Ebox 가 있으신 분들은 사이트 다운로드 창에서 자신의 키트 버전에 맞는 문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참고문서

1. Ebox2300_JumpStart_Guide